티스토리 뷰

유병장수 시대에 필요한 건강보험


유병장수 시대에 필요한 건강보험 (머니in라이프)


의료기술의 발달로 생존율이 높아지면서 유병장수(有病長壽) 시대가 도래했습니다. 질병에 걸린 채로 살아가는 기간이 길어져 그에 따른 대비가 필요한 상황입니다. 하지만 요즘 같은 저금리 시대에는 보험상품의 예정이율이 낮아 발병률이 높은 암∙뇌∙심장질환의 보장에 대한 소비자의 보험료 부담이 큽니다. 합리적인 보험료로 더 큰 보장을 누릴 수 있는 건강보험을 선택하는 지혜가 필요한 시점입니다.



무해지환급형 보험


무해지환급형 보험


합리적인 보험료로 100세까지 보장 받기 


갱신형 보험은 초기 보험료가 저렴하지만 향후 갱신 시 보험료가 크게 오릅니다. 보장이 필요한 50대 이후에는 정작 보험료 부담으로 갱신이 쉽지 않습니다. 그렇다고 보험료 변동이 없는 비갱신형은 처음부터 높은 보험료 부담을 안고 가야 한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이때 무해지환급형 보험을 선택하면 합리적인 보험료로 100세까지 갱신 없이 보장받을 수 있습니다. 


무해지환급형보험이란 납입기간 중 해지하는 경우 해지환급금이 없는 보험상품을 말합니다. 중도해지 시 해지환급금이 적거나 없을 수 있어 일반보험 대비 보험료가 20~30% 저렴합니다. 물론 납입기간 이후에는 해지환급금이 발생하지만, 이때 돌려받는 해지환급금이 일반보험과 같거나 더 적을 수 있다는 점은 유의해야 합니다.



우량체 보험


우량체 보험


3대 질병에 대한 보험료 추가 할인 받기


과거에는 우량체 보험이라고 하면 종신·정기보험 등 사망을 보장하는 보험에 한해 주보험의 보험료를 일부 할인해주는 게 전부였습니다. 그러나 최근에는 사망뿐 아니라 암, 뇌출혈, 급성심근경색증의 3대 질병에 대해서도 우량체 보험료 할인을 해주기도 합니다. 따라서 각 보험사의 우량체 할인조건을 꼼꼼히 살펴볼 필요가 있습니다. 


우량체 보험에 가입하려면 건강진단 등 보험사의 까다로운 심사과정을 거쳐야 해 부담스러워하는 소비자들이 많았습니다. 이에 따라 최근에는 기존의 우량체 기준을 점점 완화해나가는 추세입니다. 대표적으로 비흡연체 할인제도가 있습니다. 다른 조건 없이 ‘최근 1년간 비흡연’ 상태면 우량체로 간주해 사망뿐 아니라 암, 뇌출혈, 급성심근경색증에 대해 5~15% 수준의 보험료 할인을 받을 수 있습니다. 흡연하지 않는 남성의 경우 특히 할인율이 높습니다.



3대 질병 보장


3대 질병 보장


3대 질병 더 촘촘히 보장하는 건강보험 가입하기

 

보험료가 저렴해도 보장범위가 좁으면 아무 소용이 없습니다. 소비자들의 입장을 고려해 최근에는 암, 뇌졸중, 허혈성심질환의 3대 질병에 대한 보장범위를 확대해나가는 추세다. 우선 기존 일반암 대비 30~50% 수준으로 낮게 보험금을 지급하는 유방암, 자궁암을 일반암과 동일한 수준으로 보장해주고 있다. 뇌출혈과 급성심근경색증 진단의 경우 뇌졸중과 허혈성질환으로까지 확대해 보장해주는상품도 등장했습니다. 따라서 건강보험에 가입할 때는 3대 질병 진단특약의 보장범위를 꼼꼼히 비교해봐야 합니다.


고혈압과 함께 대표적인 만성질환으로 꼽히는 당뇨병


<출처: 머니in라이프, 2018년 7월호>

※ 준법감시필 2018-0927(은퇴연구소, ’18.6.11)



 


공유하기 링크
TAG
댓글
댓글쓰기 폼